한국자산관리연구원
Home > 회사소개 > 인사말
  • 01 -

    인사말

  • 02 -

    조직구성

  • 03 -

    오시는 길

인사말



2016. 12. 01

고종완 원장 배상

안녕하십니까? 고종완 원장입니다

안녕하십니까? 고종완 원장입니다.
한국자산관리연구원은 “부동산의 가치를 믿다” “부동산의 가치를 재발견하다”는 가치주의(VALUEISM)신념에 따라 “부동산투자가치는 ‘내재가치’, ‘미래가치’ 추정을 통해 판단 할 수 있다”는 가치투자원리와 “가치부동산과 비가치부동산을 구별해야한다”, “가치부동산 위주로 자산포트폴리오를 재구성하라“는 과학적 가치투자법칙을 창안하고 새로운 투자전략의 실행을 도와주는 신기술 벤처 민간연구기업입니다. 10년간의 빅데이터와 객관적 지표를 활용한 ‘아파트가치분석시스템’을 개발하였으며 학술논문, 지적재산특허, 신기술 인증절차 등을 마쳤습니다.
이번 홈피개통을 계기로 집값이 오를지 내릴지를 미리 알려주는 ‘아파트내재가치(AIVI)’와 ‘미래가치(AFVI)지수’를 각각 산출하고 개별아파트 투자가치를 판단하여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좀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이렇습니다. 아파트의 건령과 종류에 따라 새아파트(1~10년), 일반아파트(11~30년미만), 재건축아파트(30년이상), 주상복합아파트로 구분하여 아파트단지별로 투자가치를 3등급으로 평가하였습니다. 그 결과로 내재가치와 미래가치지수가 높은 아파트는 투자가치 ‘높음’으로 그 다음은 ‘보통’과 ‘낮음’ 순서로 각각 표시하였습니다.
그런데, 부동산에 내재된 본질적인 경제가치인 내재가치와 장래가격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미래(성장)가치에 대한 체계적, 과학적 연구는 지금까지 아쉽게도 선행사례가 거의 없습니다. 고종완 박사의 ‘자산관리측면에서 부동산가치평가를 위한 지표개발(2012)’논문은 국내최초, 세계최초의 연구성과물로 사료됩니다. 특히 인구, 소득, 인프라스트럭처, 행정계획등 미래가치변동요인과 가격과의 상관관계 및 인과성을 밝힌 위 논문은 투자귀재, 오마하의 현인으로 불리는 워렌버핏으로부터 영감을 얻은 바가 큽니다. 한편, 경제학 사전에 의하면 내재가치, 미래가치이론은 회사가치와 주식, 채권등 금융자산평가에는 널리 활용되고 있는 기법입니다.
요약하면 가치분석, 자산진단, 가치부동산, 가치투자법칙, 가치투자전략이라는 가치투자법 과 투자이론체계수립은 경제학 및 도시이론과 부동산학의 융합, 빅데이터에 기반하며 향후 부동산시장에 ‘가치투자의 대혁명’을 예고합니다. 오늘날까지 부동산투자가치 여부는 경기, 정책, 금리, 수급 등 소위 외생변수나 전문가 개개인의 주관적 견해에 의존하여 왔으며 그 결과 예측의 불확실성이 높았던게 사실입니다. 가치투자법은 아파트 외에도 상가, 오피스텔, 오피스, 토지 등 제반 부동산의 투자가치분석에도 매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새로운 지평을 열것으로 기대합니다.
아파트수익성을 예측하는 자산관리솔루션 ‘고종완의 살집팔집’이 10년간 연구끝에 비밀의 문을 활짝 개방합니다. 집을 사고 팔때, 내 집값이 오를지 내릴지 궁금할때 인공지능(AI) 자산관리로보어드바이저(ROVO-ADVISOR)를 경험해보십시오. 즉시 궁금증과 문제를 해결(PROBLEM-SOLVING)해 드립니다. ‘고종완의 살집팔집’ 신간도 선보입니다. 은퇴후엔 ‘진짜부동산’ 진정한 ‘경제적 자유인’이 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